본문 바로가기

다아라 기계장터/산업뉴스

스마트한 시대, 이제는 도시도 스마트해진다.

스마트한 시대, 이제는 도시도 스마트해진다.


이제는 각종 전자제품에 '스마트'란 단어가 붙는게 흔해졌습니다. 단순 통화와 문자만 주고 받던 전화기가 스마트폰이 되었고 패션을 위한 팔찌나 시계가 스마트밴드, 스마트시계가 되면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스마트한 기술이 더 나아가 이제는 도시와 만나서 스마트 시티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kidd.co.kr)


스마트 시티는 빅데이터와 IoT,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들이 결합된 거대한 ICT 서비스 플랫폼으로 볼 수 있는데요. 가로등, 신호등, 주차장, 시장, 도시 환경과 대기 상태 등 다양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 시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중국과 미국, 인도 등 여러 나라에선 이미 관련 계획을 세우고 사업을 진행 중에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빠질 수 없죠. 이미 쿠웨이트 사막에 한국형 미래 첨단도시 'K-스마트시티'를 세우는 계약이 확정되었으며 또한 몇몇 지자체에선 통신사와 손을 잡고 관련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시티 산업은 다양한 ICT 기술들이 접목되는 것으로 산업 전반에 걸친 활성화와 경제 성장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