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소식/정치.사회.시사

워나크립트 랜섬웨어 피해 속출

워나크립트 랜섬웨어 피해 속출


최근 몇년간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는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가 상당한데요. 빠르게 대응책을 마련하고 예방툴과 복호툴을 보급함에도 여전히 랜섬웨어는 많은 피해를 양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가운데 워나크립트라는 신종 랜섬웨어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미 100여국에 달하는 피해국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zdnet.co.kr)


이 워나크립트라는 랜섬웨어도 기존의 것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파일들을 암호화시킨 뒤에 이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송금토록 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영국에서 초기 피해를 발생시킨 이후 전세계적으로 전파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워나크립트로 인해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일부 지역 병원은 시스템 장애로 인해 병원 운영 자체가 어려워진 상황이라고 하니 그 피해가 정말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러시아, 인도, 중국, 이탈리아, 이집트 등의 여러 나라에서 수만건의 피해가 발생했으며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전파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대게의 이런 랜섬웨어들은 보안이 취약하거나 관리가 소홀한 PC를 중심으로 빠르게 전파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워나크립트는 인터넷 스캔을 통해 취약점이 발견된 PC를 찾아 감염시킨 후 다른 PC로 자가 복제하며 전파하는 매우 지능적인 랜섬웨어라고 합니다.


보안 전문가들은 항시 최신 버전으로 OS를 업데이트하여 유지하고 백신 프로그램을 반드시 설치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것을 주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