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아라 기계장터/산업뉴스

미래 유망 산업인 머신러닝, 허나 국내 실정은 미흡

미래 유망 산업인 머신러닝, 허나 국내 실정은 미흡


알파고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다양한 제품들에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면서 머신러닝 기술도 이제 낯설지 않게 되었는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머신러닝 산업이 오는 2021년까지 연평균 20%가 넘는 성장을 지속할 것이며 그에 대한 지출 역시 500억 달러 이상으로 크게 늘 것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kidd.co.kr)


그만큼 머신러닝이 미래 유망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것인데요. 이미 아마존이나 애플 등 글로벌 IT 기업들을 포함해 많은 기업들이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고 있고 또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가장 중요한 데이터 이니셔티브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꼽히기도 했는데요. 그런 만큼 기술 개발과 더불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마다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직 국내 실정은 크게 뒤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은 기술면에서 경쟁력이 낮고 관련 특허나 인력에서도 미미한 수준인데요. 무엇보다 산업을 이끌고 활성화시킬 정책이나 투자, 지원도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미래 성장의 한 축으로 크게 성장할 잠재력과 가치가 있는 시장이니만큼 정부와 기업간 논의와 협의를 통해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을 만큼의 시너지를 만들어 내길 기대해 봅니다.


[관련기사보기]